본문 바로가기
찰나의 기록/책과 영화를 기록하다

[독서 후기] 행복할 수 있는 비결 (공지영 작가의 "그럼에도 불구하고")

by 기록하는 돌고래 2021. 1. 10.
반응형

2021년 "그럼에도" 행복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이 좋다.

 

공지영 작가의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처 : 인터파크 책 이미지

 

아, 2021년을 이 책으로 시작해서 좋다.
(내가 요즘 꽂혀 있는 키워드로 꽉꽉 차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위로할 때 자주 되뇌는 말 중의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비록 사실은 그러하지만 그것과는 상관없이'라고 적혀있다.

비록 사실이 그렇다 할지라도 (결과는 인정하지만) 그것과는 상관없이, 내 생각과 의지는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해서 이 부사를 좋아하는 것 같다.

#'지금', '여기', '나 자신'
작가가 수백권의 책을 읽고 모든 훌륭한 분들의 행복해지는 비결을 요약하니 '지금', '여기', 그리고 '나 자신'이라고 한다.
(최근 명상 관련 책이나 영상들을 찾아보고 있는데 책에서 말하는 행복해지는 비결이랑 비슷한 것 같다. 예컨대 명상을 할 때 흘러가는 생각들을 그대로 바라보면서 '아, 내가 이런 생각들을 하고 있구나'하며 다시 '지금 여기 이 순간'으로 돌아오라고 하는 것처럼 말이다.) 

이 책은 단연코 말하건데 가벼운 에세이라고 볼 수 없다. 아니 오히려 약간 무겁게 느껴진다.

작가, 그리고 후배들의 사연과 문제를 직면하고 있는 그들의 고통이 고스란히 느껴져서일지도 모르겠다.

사실 작가가 후배들에게 던지는 질문들이 나에게도 던지는 것 같아서 책을 읽는 내내 중간에 멈춰 생각해보았다.

 

 나는 누구의 시선으로 살고 있는가? 나는 누구의 시각으로 나를 보고 남을 판단하는가?

 두 번째 화살을 맞지 마라. 살면서 누구도 첫 번째 화살을 피할 수는 없다. 그러나 스스로 만들어 쏘는 두 번째, 세 번째 화살은 피할 수가 있다. 고통은 첫 번째 화살만으로도 충분하다. - 불교 경전 『아함경』

이 구절을 읽는데 마음이 아파왔다.

어떤 문제가 발생했었을 때 나를 향한 첫 번째 화살 뿐 아니라 스스로 두 번째, 세 번째 화살을 만들어 쏘고있었고 그것이 나를 더 갉아 먹고 있었음을 깨달았다. 

 

 네 자신이 변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네 자신이다.

 오래된 관계에서 한 사람이 변하면 다른 한 사람은 당연히 저항한다. 변화를 싫어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나쁜 악습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관게에서 결국 한 사람이 바뀌면 관계는 변한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트러블이 발생할 때,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이 있을 때 어느 기준에서 유지해야 할 인연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을까?

작가는 먼저 물리적으로 거리를 두라고 한다. 물리적 거리가 힘들다면 정신적, 시간적 거리를 두는 게 필요하다고 한다.

그리고 나 자신에게 물어봐야 한다. (타인을 바꿀 수는 없으나 나 자신을 변화시키는 건 가능하므로.)

"왜 그런 생각을 했을까?", "왜 그런 감정을 가질까?" 

스스로에 물어보고 또 답을 하다보면 나를 지킬 수 있는 답이 나올거라 생각한다.

 

올 해에는 나에게 자문자답할 수 있는 노트를 구입해야겠다.

(책 속에서 작가가 한 후배에게 스스로한테 하는 문답 연습을 글로 쓰는게 추천했기 때문 )

 

<책 속의 하이라이트>

살아보니까 세상에 나쁘기만 한 일은 없어. 어차피 100퍼센트 좋은 일은 없어. 100퍼센트 좋기만 하다면 거짓일 확률이 많아. 모든 일에는 좋은 일과 나쁜 일은 마치 하루 동안 밤과 낮이 있듯 있는 거야. 하지만 결국엔 말이야 둘 다 나쁘지는 않아. 다만 생각을 조금 바꾸면 좋지.

안다는 것과 깨닫는 것의 차이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안다는 것은 우리를 아프게 하지 않아요. 그러나 깨달음은 아픕니다. 당신이 어떤 사실을 알았는데 아프다면 당신은 깨달은 거예요.


2021년 새해를 맞이하여, '그럼에도' 행복해지고 싶은 사람들에게 '그럼에도 불구하고'를 추천합니다.


참고로, 네이버 오디오클립에서 공지영 작가의 "듣는 연재 에세이"가 있으니, 책을 읽기 전에 해당 오디오 콘텐츠와 아래 유튜브 영상을 미리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듣는 연재 에세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by 공지영)

 

audioclip.naver.com

 

728x90